취업의 모든것

면접만 하면 심장이 두근 거려요. 면접불안 극복법

기술자격증은 모아바 2021. 12. 13. 10:25

 

안녕하세요 
기술자격증은 모아입니다.
모아바 바로가기 ? https://www.moa-ba.com/

 

기술자격증은 모아바!

동영상강의 전문 채널 NO.1 모아바, 교육서비스 기업 모아팩토리(moafactory.net), 모아소방전기학원

www.moa-ba.com



취업을 하기위해 꼭 필요 한것은 바로 면접입니다. 면접은 한 회사에서 적합한 인재를 뽑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질문을 하고 구직자의 생각과 실무적 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회사의 분위기나 개인적인 면접관의 성향에 따라 그 분위기를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1:1 면접, 1:다수 면접, 그룹면접,심층면접, 인성면접, 상황면접 등등 면접에 대한 다양한 유형들이 있습니다. 어떤 면접이든 면접을 받는 취업자의 경우는 대부분 긴장과 불안 증세를 느낄수 있습니다. 그런 증세들이 심하게 작용하여 준비한 역량을 모두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죠. 

 

 

 

 

서류나 시험성적만 보고서는 매우 뛰어난 인물도 면접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해 떨어지기 부지기수입니다. 혼자서 준비할때는 많은 예상질문들에 깔끔하고 정확하게 답을 말할 수 있었는데 실제 면접관 앞에서는 떨려 준비한 답을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증세라면 이는 사회공포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본인에게 모든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본인이 저평가 될 것을 걱정하여 생기는 공포증입니다.

 

사람은 그런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데 면접은 그럴수 없죠 그러면서 더 큰 공포심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심리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손과 다리가 떨린다거나 목소리가 떨린다거나, 인지능력이 다소 떨어진다거나 두근거림, 입마름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면접에 악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자격증 분야에서도 기술사의 경우는 2차 시험이 면접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소방분야의 전문적인 부분들을 물어보는 것 뿐만아리나 기술사로서의 인성과 품위 그리고 자질등을 면접을 통해 판단하게 됩니다. 좋은 성적으로 1차 시험에서 합격한 분들이라 기본적으로 많은 것들이 준비된 분들이지만 낮은 자존감, 완벽에 대한 집착, 평가에 대한 민감함, 열등감 등의 다양한 심리적 용인으로 인해 불안증상이 생기고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면접을 볼때마다 발생하는 면접불안 극복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약물치료입니다. 시중에는 우황청심환이나 천연신경안정제 등의 약을 판매 하고 있습니다. 심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이런 약들보다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별도의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약물 치료는 너무 약물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소 마음을 다스리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약물 치료보다는 효과가 더디고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좀더 건강하고 본인의 정신건강 자체를 바꿔 놓을 수 있는 강한 힘을 발휘 합니다. 명상을 한다거나 운동, 그리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쉽고 다양한 활동들을 하면서 자존감을 높여 보세요. 준한 실천으로 면접에서도 더이상 떨리지 않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 줄수 있을 것입니다.